청주 청원 충주 제천 단양 괴산 증평 진천 음성 보은 옥천 영동
즐겨찾기 추가
전체기사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체육 종교 핫이슈 전국은 지금
2024년 6월 18일(화요일)
전체기사
정치
경제
사회
교육
문화/체육
종교
핫이슈
전국은 지금

회인향교, 70세 이상 노인 초청 기로연 행사 열어

300여 명 참석, 어르신들께 존경과 만수무강 기원
2024. 05.29(수) 23:38

보은군 회인향교가 지난 29일 대청댐노인복지관에서 회인·회남 지역에 거주하는 70세 이상 노인 200여명을 초청해 기로연(耆老宴) 행사를 개최했다.

기로연은 조선시대 고령의 원로 문신들을 위로하고 예우하기 위해 국가에서 베풀었던 잔치로, 현재는 각 지역 향교에서 노인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문화로 계승·발전시켜왔다.

이번 행사에는 최재형 군수, 박흠인 전교, 박경숙 도의원, 지역 사회단체장, 원로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기로연 행사는 국민의례, 문묘향배, 권배례, 큰 절, 개회사, 축사, 선물 전달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


기념식에서는 최장수 노인 두 분의 건강을 기원하는 권배례와 함께, 안전하고 아름다운 노년을 기원하며 지팡이와 꽃다발을 전달했다.

또한 90세 이상 노인들에게도 경로효친의 의미를 담아 지팡이를 선물했다.

이어 열린 오찬회에서는 정성 가득한 점심 식사와 함께, 2024 문화가 있는 날과 연계해 난타와 대추골색소폰앙상블 등 다채로운 축하공연이 펼쳐져 노인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박흠인 전교는 "급변하는 세태로 어르신들이 사회에서 소외되는 게 요즘 현실이지만, 오늘만큼은 존중과 위로를 드린다"며 "앞으로도 경로효친 사상을 계승해 우리의 전통문화를 이어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최재형 군수는 "회인향교 기로연 행사 자리를 빌려 어르신들께서 쌓아오신 삶의 지혜와 경험, 헌신이 있었기에 현재 우리가 행복한 사회를 누리게 돼 깊은 감사와 존경의 말씀을 드린다"며 "기로연을 비롯해 올해 개최된 구순·상수 생신 잔치까지 경로효친의 미덕을 기리는 행사를 통해 어르신들이 더욱 존경받는 지역사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보은e뉴스 admin@boeunenews.com